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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간판 만들기2 - Geometry + Bevel n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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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습작일지 Day24

 

간판이나 라이트박스 같이 내부의 조명이 있는 박스는 외곽 모서리나 꼭짓점에 빛이 약한 경우에 약간 어두워지거나 외곽 라인에 걸쳐서 지저분한 것들이 묻어있곤 한다. 외곽라인을 따라가면서 약간 지저분한 느낌을 내고자 하는데, Ambient Occlusion과 다른 방법을 함께 사용해 진행해 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델링의 모서리 라인의 영역을 잡아줄 수 있는 Geometry + Bevel 노드를 사용해 간판의 질감 작업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 환경 구성 및 모델링

이번 포스팅의 주인공은 모델링과 환경 구성이 아니기에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환경은 디폴트 컬러에서 블랙으로 아예 내려주었다. Plain을 세워 벽을 만들고 면을 적당히 나눠 기둥처럼 보이도록 일부 면을 Extrude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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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판은 큐브를 통해 모델링을 진행했다. 너무 각진 것보다 둥근 것이 좋을 거 같아 Modifier에서 Subdivision Surface를 적용시켰다. 간판을 잡아주는 지지대 역시 큐브를 통해 작업을 진행했다.

 

 

  • 텍스쳐링 및 라이팅

외곽 라인의 영역을 특정하기 2가지 방법이 있다는 것을 튜토리얼을 찾아 알게 되었다. 하나는 Amibent Occlusion이고 하나는 Geometry + Bevel을 Math - Dot Product에 함께 연결하는 방법이다. 각각의 노드와 함께 결괏값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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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Distance 값은 적용시킨 모델링의 크기에 맞춰 조정해 주었다. 외곽라인을 잡아주지만 꼭짓점에 해당하는 공간 영역을 더 강하게 잡아주는 특징이 있다. Ramp를 통해 조금 더 디테일한 수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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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ometry + Bevel을 Math - Dot Product에 각각 연결해 표면에 연결하면 다음과 같이 면이 꺾이는 모서리 선의 영역을 중심적으로 잡아준다. Amibent Occlusion이 만드는 구석진 공간을 보여주기 싫다면 Geometry + Bevel만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선택사항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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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vide value 5이상 값과 1.5이하의 값

 

Bevel 노드는 Image Texture 노드를 연결할 수 있다. Radius 소켓에 연결하되 Math - Divide 노드를 거쳐 연결하면 Divide 노드의 Value 값을 통해 얼마나 넓은 모서리의 영역을 잡을지 조절할 수 있다. 이 부분은 굉장히 유용하다. 또한 이미지 텍스쳐 노드로 연결했으니 그 영역은 이미지로 표현된다. 위와 같은 경우 하나의 이미지로만 표현되면 특정 패턴이 보여 Voronoi Texture와 섞어서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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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적으로 구성된 노드는 Geometry + Bevel을 활용한 노드와 Ambient Occlusion 노드를 함께 사용했다. 사실상 중복사용된 것처럼 보이고 비효율적으로 보이나 배운 김에 사용해 보았다. Mix Shader를 꺼내 '(Geometry + Bevel) + Ambient Occlusion'을 Fac로 연결하고 Emission과 diffuse를 섞어서 사용했다. 밝기는 Emission으로 조절하고 외곽 라인은 위의 Ramp와 Divide의 Value로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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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이상 노드가 복잡해지는 건 싫어서 면 하나를 복사해 간판 바로 위에 올려놓고 알파 값을 활용해 글자 하나를 붙였다. Compositing을 통해 Glare 효과를 살짝 입혀 마무리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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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에 익숙해지는 만큼 이런저런 장면을 만들어보고 있지만 여전히 공부할 표현방법이 한가득이다. 표현의 방식이 늘어나는 만큼 만들 수 있는 장면이 늘어나기에 슬슬 원하는 장면을 위한 습작을 진행하고자 한다. 현대미술 장르의 시각예술가로서 블렌더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자습일지는 블렌더를 통해 만든 장면의 과정과 기능, 표현에 대한 내용을 가볍게 정리해 왔기에 이 토대를 유지하며 자연스럽게 내용을 확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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