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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유리컵 커스틱 만들기 - Caustics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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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습작일지 Day31

 

 

Caustic은 빛이 투명한 재질을 투과하면서 맺히는 반사-굴절된 빛 정도로 이해하면 될까. Blender에서 Caustic을 활용한 장면을 만들어보았다. 위와 같은 장면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을 설명하며 Circle을 활용한 컵 모델링 제작 과정, 마지막으로 개인적으로 생겼던 문제점을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정리하였다. 마지막의 문제점은 Mac과 블렌더의 호환 문제일 수 있기에 Mac으로 블렌더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음을 알린다.

 

 

  • Caustic을 만들기 위한 세 가지 조건
    Sun Light(Area Light, Sky Texture) + Display Setting + Transmission

우선 Caustic을 만들기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하나는 빛이다. 빛은 Light 중에 Sun과 Area, 혹은 World Properties의 Sky Texture를 사용할 수 있다. 위 장면에서는 Sky Texture를 사용하였고, Caustic을 사용하기 위해 World Properties에서 Setting - Surface - Shadow Caustics를 켜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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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으로는 컵을 만들어주었다. Circle을 활용해 만들었고, 과정은 다음과 같다. Circle을 만들면 면이 없이 점과 선으로만 이어져 있다. Editor Mode로 들어가 점이나 선을 Loop Select해준 후에 'F'를 눌러 면을 채운다. 그다음으로는 왼쪽 상단 Select - Checker Deselect를 누르면 홀수번이나 짝수번만 선택이 해제되는 것처럼 교차로 선택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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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선택된 Vertex의 사이즈를 키우고 뾰족뾰족한 평면도형을 만들었다. 이것을 통해 컵의 형태를 만들고 Bevel과 Subdivision Surface로 모양을 다듬어 모델링을 진행했다. Caustic은 빛이 투과할 수 있는 재질, 물이나 유리처럼 투명한 재질이어야 한다. 컵에는 아래와 같은 노드 구조를 통해 색이 있는 유리 질감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Shade Smooth를 적용시켰다. 적용하지 않으면 Caustic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모델링을 마치면 여기서도 Caustic을 표현하기 위해 켜줘야 하는 세팅이 있다. Sky Texture를 World Properties에서 Shadow Caustics를 켜줬던 것처럼, 모델링했던 컵은 Object Properties에서 Cast Shadow Caustics를 켜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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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과 '컵'에 각각 Caustic 세팅을 켰다면, 마지막으로 하나 '바닥'에 Caustic 세팅을 켜면 끝난다. 바닥을 선택하고 역시 컵과 마찬가지로 Object Properties로 들어간 후에  컵에서 켰던 옵션 바로 아래 있는 것, Caustics - Receive Shadow Caustics를 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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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과 컵과 바닥에 필요한 모든 옵션을 적용했으면 컬러, 빛의 각도와 세기 등등을 조절하는 과정만 남는다. 유리질감노드는 Derek Elliott의 튜토리얼을 보고 진행했으며 가장 아래 링크를 남겨두었다. 최종 이미지는 

 

  • Caustic 세팅 후 렌더 세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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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c 2020, 3.8 GHz 8 Core Intel Core i7, AMD Radeon Pro 5700 XT 16GB, 64GM 2667 MHz DDR4

Blender ver :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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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 중인 컴퓨터와 블렌더 버전은 위와 같다. Caustic을 만들기 위해 여러 번 실험을 했지만 이번 포스팅 이전까지는 세팅이 부정확했다. 그럼에도 빛이 투과해 굴절된 빛이 드러나는 것은 질감이 만들어내는 결과로 생각해야 할 듯하다. 문제는 빛-컵-바닥에 Caustic 설정을 켜면 내 컴퓨터는 GPU 렌더를 통해 이미지를 출력하지 못하고 공회전만 하게 된다. 렌더링을 취소해도 블렌더는 멈춰 결국에는 강제 종료를 했어야 했다. 뭐가 문제인지 몰라 다른 버전도 시도해 보았으나 별다른 성과가 없었기에, 다시 현재 가장 최근에 나왔고 또 안정적인 3.4.1 버전으로 돌아가 테스트를 하다 CPU로 렌더링을 하니 안정적으로 이미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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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U가 iMac-Caustic 세팅에서 활용이 안 되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어 답답했다. 렌더링 시간에 손해는 보는 것이니 해결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관련 질문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나 아티스트에게 뭐가 문제인지를 물어보고, 이후 적절한 답을 찾으면 포스팅을 수정을 통해 덧붙이거나 다른 포스팅을 통해 공유하겠다. 

 

 

 

참고 튜토리얼 

Derek Elliott : https://youtu.be/N7PN_VuZsy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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