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계란 만들기 - SimpleDeform & Random Color

반응형

blender3d

 

블렌더 습작일지 Day28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나열하는 방법으로 Modifier의 Array가 있다. 여러 개로 복사된 오브젝트에 각기 다른 색을 집어넣는 방법을 알려주는 튜토리얼을 보고 과정을 따라 해보았다. 튜토리얼의 링크는 가장 아래 남겨두었으니 참고하면 될 것이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한 Modifier로 원으로 계란의 형태를 만들고 Array를 통해 복사본을 나열하는 과정과 랜덤 컬러를 적용해 마무리하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 Plain과 Empty 오브젝트를 활용한 Array

Array로 만든 복사본에 랜덤 컬러를 입히기 위해서는 Array를 적용하는 방법이 따로 있다. 계란 자체에 Array를 적용시킨 후 랜덤 컬러를 입혀도 적용되지 않는다. 랜덤 컬러를 입히기 위해 Plain을 꺼내 Array를 적용해 보자. Array는 Object를 기준으로 복사가 되도록 하고 기준이 되는 오브젝트를 설정하기 위해 Empty 오브젝트를 2개 만들어준다. XY 축에 5개씩 복사를 할 것이기에 Empty 오브젝트는 XY 축으로 각각 적당한 거리로 벌려준다.

 

blender3dblender3dblender3d

 

이제 계란을 만들어 Plain의 Child로 해주어야 한다. 계란은 UV Sphere와 Modifier - SimpleDeform를 활용했다. 여기에서도 Empty 오브젝트 하나를 함께 사용했다. 과정은 아래와 같다. SimpleDeform을 적용시킨 후 옵션 중 Stretch를 선택한다. 기본 값이 X축으로 되어있어서 Z 축으로 바꿔주면 원이 위아래로 늘어난다. Empty 오브젝트를 하나 더 불러와 기준으로 정해주면 Empth의 Z 축에 이동에 따라 위아래의 차이가 생긴다. Empty의 위치와 변형의 강도를 조정해 계란의 모양을 잡아준다.

 

blender3dblender3d

 

이제 계란의 Object Properties의 Relations 탭으로 들어가 Parent를 눌러 Array를 적용시킨 Plain을 선택해 준다. 그 자체만으로는 별다른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계란이 Plain의 자식이 되었을 뿐이다. 하지만 Plain이 포함하고 있는 하위 오브젝트를 포함해서 Array에 적용되도록 할 수가 있다.

 

blender3dblender3d

 

이제 Plain의 Object Properties로 들어가 Instancing 탭을 눌러본다. Faces를 누르면 하위 오브젝트의 모든 면을 복사해 함께 Array가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 Empty는 Moditier를 적용할 수 없고 하위 오브젝트를 복사하는 기준이 Vertex와 Face이기 때문에 Plain이 가장 적합하다. Plain은 복사하는 역할이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은 계란이기에 잘 보이지 않도록 Editor 모드에서 면의 크기를 줄여주었다. 

 

blender3dblender3d

 

Vertex로 바꾸면 각 모서리마다 계란이 복사되는 것을 볼 수 있다. Plain이 아닌 큐브를 통해 같은 구조를 만들어보았는데, 큐브의 면과 꼭짓점을 기준으로 복사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Plain - Faces 조합의 단순복사배열에는 적합해 보인다.

 

blender3dblender3d

 

 

  • 랜덤컬러 적용 및 렌더세팅

계란은 Plain의 하위 오브젝트이고 Plain은 Array를 통해 복사 나열된다. Plain은 하위 오브젝트인 계란도 함께 복사해 드러내며 이와 같은 구조 안에서는 계란에 하나의 질감만 만들어도 컬러가 특정 범위 안에서 랜덤 하게 적용되도록 할 수 있다.

 

blender3dblender3d

 

계란에 새로운 질감을 추가해 디폴트 노드를 지우고, Object Info를 불러와 Random 소켓을 Color Ramp에 연결한다. Color Ramp에 원하는 색의 영역을 지정해 주고, 반짝이지 않는 Diffuse 질감을 사용해 표면에 드러나도록 했다.

 

blender3dblender3d

 

Diffuse로만 표현하기에는 아쉬워 Principled BSDF와 섞어서 사용했다. White noise를 표면에 연결했고, Voronoi noise를 Bump맵으로 활용했다. 아주 약간 우툴두툴하게 튀어나오면 더 사실적으로 보이지 않을까 싶었다. HDRI로 전체적인 빛을 구성하고, Area light로 약간의 빛의 무늬를 섞어주었다. 질감 작업을 마무리하고 렌더 후 최종 보정은 라이트룸으로 진행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