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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HDRI 이미지 활용하기 위한 노드 세팅 과정
HDRI :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높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처리할 수 있는 디지털 화성 처리 기법.
3D에서는 전반적인 환경-빛을 구성하는데 활용.
- 렌더링 이미지 확인과 노드 편집을 위한 윈도우로 변경한다.
디폴트 장면의 왼쪽 아래 윈도우 - 타임라인을 위로 끌어올려 공간을 만들고 왼쪽 상단 아이콘을 클릭해 Shader Editor를 클릭한다.
- Shader Editor 윈도우로 들어갔다면 바로 오른쪽 Object를 눌러 World를 선택한다.
Object는 각 물체에 적용된 텍스쳐를, World는 환경에 적용된 텍스쳐를 편집한다.
- Properties 윈도우의 축이 박혀있는 지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환경을 조절하는 탭으로 들어갈 수 있다.
이곳에서 HDRI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다.
- 노란색 작은 원을 눌러 Environment Texture를 선택
- Environment Texture를 불러오면 노드에 자동으로 연결되고 이미지를 불러오지 않으면 분홍색으로 보인다.
- Open을 눌러 HDRI 이미지를 불러온다.
- HDRI 이미지를 회전, 이동, 크기 조절하기 위해서 Environment Texture 앞에 Mapping과 Texture Coordinate를 연결한다.
단, HDRI 이미지는 이동 및 크기를 조절하기가 어렵기에 회전을 통해서 원하는 빛의 방향과, 빛의 세기를 조절해 전체적인
환경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노드는 Shift + A를 눌러 해당 노드가 있는 경로를 찾아 누르거나, 검색을 통해 추가할 수 있다.
- HDRI 이미지의 색조, 채도, 명도는 Hue Saturation Vaule를 연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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