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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디스플레이스먼트 - Displacement set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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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샘플샷

 

Blender Displacement 노드를 통한 표면 제작 세팅 과정

 

블렌더에서 디스플레이스먼트 노드 구성을 위해 쉐이더 에디터에서 다음과 같이 구성해 보았다.

돌 표면의 이미지를 Non-Color로 Bump 노드를 타도 BSDF의 Normal로 연결해 주었으며

다시 돌 표면의 이미지를 Displacement 노드와 연결해 Output의 Displacement와 연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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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e - Bump와 Displacement가 들어가 있지만, Bump의 효과만 드러날 뿐, Displacement는 적용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Bump 노드는 텍스쳐의 이미지를 빛을 받은 것처럼 그림자 처리해 주고

Displacement는 텍스쳐의 이미지를 들어가거나 튀어나가게 해 준다.

Displacement가 들어가거나 튀어나오려면 오브젝트의 면은 충분히 나눠져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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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lane의 오브젝트 모드로 들어가 면을 충분히 나눠주었다. 하지만 Displacement가 적용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면의 높낮이에는 변화가 없다.

 

Displacement를 적용시키기 위한 조건으로 면을 충분히 나눠주었는데, 적용이 되지 않는다면 2가지 세팅을 다시 확인해보아야 한다.

  • 렌더링이 Cycle로 되어있는가?
  • Properties - Material Properites - Settings - Surface - Displacement - Displacement and Bump 설정이 맞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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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쪼개진 면에 맞춰 Displacement 노드가 적용되어 높낮이가 구현되었음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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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lacement 노드의 작동을 확인하였으면, 텍스쳐 소스의 반복 패턴을 깨주기 위한 노이즈를 섞어주고 환경제작에 활용한다.

 

 

 

*본 포스팅은 개인 공부 및 기록, 정보공유를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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