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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실행 시 디폴트 창을 기준으로 상단, 중앙, 하단으로 구분.
이번 포스트에서는 3D Viewport의 세부 항목을 확인해 보며 간단히 정리하는데 중점을 둔다.
- 블렌더 디폴트 인터페이스 - 3D Viewport
왼쪽 상단의 에디터 타입 아이콘
클릭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에디터 창을 선택할 수 있다.
디폴트 창에 우선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은 총 4가지로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3D viewport, 애니메이션 재생을 위한 Timeline,
오브젝트-라이팅-카메라 등등 하나의 파일에서 사용된오브젝트-데이터블록 오버뷰 Outliner, 각 오브젝트-데이터블록의
속성 편집을 위한 Properties가 있으며 3D Viewport는 가장 많은 작업을 수행할 공간이다.
에디터 타입 3D Viewport 메뉴 | View, Select, Add, O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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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 Toolbar : 3D Viewport 왼쪽 툴바를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Sidebar : 3D Viewport 오른쪽 사이드바를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Tool Setting : 툴바와 사이드바 위, 추가 옵션을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Adjust Last Operation : 마지막 작업 조정 Frame Selected : 선택한 오브젝트를 화면 중앙으로 조정 Frame All : 전체 오브젝트를 화면 상에 볼 수 있도록 조정 Perspective/Orthographic : 원근 표현 여부 선택 Local View : 글로벌 뷰의 반대. 선택한 오브젝트만 뷰포트에 보이게끔 조정 Viewer Node : 뷰어 노드에서 최종이 아닌 지오메트리 표시 Cameras : 선택한 오브젝트를 카메라로 설정 / 카메라뷰로 보기 / 카메라뷰 전체화면 Viewpoint : 카메라뷰 / 탑-사이드-프론트뷰(반대방향포함) Navigation :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 이동, 확대/축소 Align View : 정렬 기준 설정 View Regions : 뷰포트 및 렌더 영역 설정 Play Animation : 재생 Viewport Render Image : 뷰포트 캡쳐 Viewport Render Animation : 뷰포트 애니메이션 렌더링 Viewport Render Keyframes : 뷰포트 키프레임 렌더링 Area : 작업 영역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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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lect All : 전체선택 None : 전체선택해제 Invert : 선택 반전 Box Select : 드래그로 포함된 오브젝트 선택 Circle Select : 둥근 선택 툴로 오브젝트 선택 Lasso Select : 올가미툴로 오브젝트 선택 Select All by Type : 오브젝트 타입에 맞춰 선택 Select Active Camera : 활성화되어있는 카메라 선택 Select Mirror : 왼팔, 오른팔과 같은 미러 오브젝트 선택 Select Random : 오브젝트 랜덤 선택 Select More/Less : 다양한 옵션으로 추가선택 혹은 선택 해제 Select Grouped : 다양한 옵션의 그룹 선택 Select Linked :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된 오브젝트 선택 Select Pattern : 이름 패턴에 일치하는 오브젝트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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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 Mesh : 플레인, 큐브, 서클, 구, 원기둥 등 기본도형 및 그리드와 지형 Curve : 다양한 속성과 모양의 선 추가 Surface : 다양한 속성과 모양의 표면 추가 Metaball : 다향한 모양의 메타볼 특성 도형 추가 Text : 텍스트 추가 Volume : 볼륨 관련 파일 및 옵션 추가 Grease Pencil : 관련 파일 및 옵션 추가 Armature : 아마튜어-골격추가 Lattice : - Empty : 다양한 모양의 널 오브젝트 추가 Image : 레퍼런스 및 배경이미지 추가 Light : 다양한 조명 추가 Light Probe : - Camera : 카메라 추가 Speaker : 배경음 추가 Force Field : 다양한 필드 추가 Collection Instance : 콜렉션 인스턴스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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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 Transform : 오브젝트의 이동, 회전, 크기 등 조절 Set Origin : 오브젝트의 중심점 조정 Mirror : 다양한 옵션의 미러 조정 Clear : 현재 위치, 크기, 각도를 원점으로 조정 Apply : - Snap : 스냅 옵션 조정 Duplicate Objects : 오브젝트 복제 Duplicate Linked : 오브젝트 데이터 없이 복제 Join : 다른 오브젝트를 하나로 병합 Copy/Paste Objects : 클립보드에서 오브젝트 복제 Asset : 에셋 설정 및 클리어 Parent : 다양한 옵션으로 패런팅 실행 Collection : 콜랙션 추가 제거 및 기타 옵션 Relations : - Library Override : - Constraints : - Track : 트랙 설정 Link/Transfer Data : - Shade Smooth : 뷰포트에서 쉐이드 부드럽게 처리 Shade Auto Smooth : 뷰포트에서 쉐이드 부드럽게 자동처리 Shade Flat : 뷰포트에서 쉐이드 단순처리 Animation : 키프레임 관련 실행 및 베이크 Rigid Body : 리지드 바디 실행 및 옵션 Quick Effects : 털, 폭발, 연기, 물 효과 Convert : 변환 옵션 Show/Hide : 오브젝트 가리고 끄기 Clean Up : 버텍스 웨이트 삭제 및 제한 설정 Delete : 오브젝트 삭제 Delete Global : 오브젝트 삭제 Copy/Paste UV : - |
이 포스트는 개괄적인 작업으로 중요 기능 및 다양한 예시를 만들 수 있으면 따로 포스트를 제작할 예정.
그냥 보는 것만으로 아예 감도 안잡히거나 별도의 포스팅이 필요 없을 기능은 굳이 정리하지 않고, 따로 찾아서 이후 여기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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