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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인터페이스 - 3D view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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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실행 시 디폴트 창을 기준으로 상단, 중앙, 하단으로 구분.

이번 포스트에서는 3D Viewport의 세부 항목을 확인해 보며 간단히 정리하는데 중점을 둔다.

 

  • 블렌더 디폴트 인터페이스 - 3D Viewport

Blender 3D Viewport

왼쪽 상단의 에디터 타입 아이콘

 

클릭하면 오른쪽 이미지와 같은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에디터 창을 선택할 수 있다. 

디폴트 창에 우선적으로 배치되어 있는 것은 총 4가지로 전반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3D viewport, 애니메이션 재생을 위한 Timeline,

오브젝트-라이팅-카메라 등등 하나의 파일에서 사용된오브젝트-데이터블록 오버뷰 Outliner, 각 오브젝트-데이터블록의 

속성 편집을 위한 Properties가 있으며 3D Viewport는 가장 많은 작업을 수행할 공간이다.

 

에디터 타입 3D Viewport 메뉴 | View, Select, Add, Object

View


Toolbar : 3D Viewport 왼쪽 툴바를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Sidebar : 3D Viewport 오른쪽 사이드바를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Tool Setting : 툴바와 사이드바 위, 추가 옵션을 보이게 하거나 가리는 기능
Adjust Last Operation : 마지막 작업 조정
Frame Selected : 선택한 오브젝트를 화면 중앙으로 조정
Frame All : 전체 오브젝트를 화면 상에 볼 수 있도록 조정
Perspective/Orthographic : 원근 표현 여부 선택
Local View : 글로벌 뷰의 반대. 선택한 오브젝트만 뷰포트에 보이게끔 조정
Viewer Node : 뷰어 노드에서 최종이 아닌 지오메트리 표시
Cameras : 선택한 오브젝트를 카메라로 설정 / 카메라뷰로 보기 / 카메라뷰 전체화면
Viewpoint : 카메라뷰 / 탑-사이드-프론트뷰(반대방향포함)
Navigation : 중심점을 기준으로 회전, 이동, 확대/축소
Align View : 정렬 기준 설정
View Regions : 뷰포트 및 렌더 영역 설정
Play Animation : 재생
Viewport Render Image : 뷰포트 캡쳐
Viewport Render Animation : 뷰포트 애니메이션 렌더링
Viewport Render Keyframes : 뷰포트 키프레임 렌더링
Area : 작업 영역 편집

Select

All : 전체선택
None : 전체선택해제
Invert : 선택 반전
Box Select : 드래그로 포함된 오브젝트 선택
Circle Select : 둥근 선택 툴로 오브젝트 선택
Lasso Select : 올가미툴로 오브젝트 선택
Select All by Type : 오브젝트 타입에 맞춰 선택
Select Active Camera : 활성화되어있는 카메라 선택
Select Mirror : 왼팔, 오른팔과 같은 미러 오브젝트 선택
Select Random : 오브젝트 랜덤 선택
Select More/Less : 다양한 옵션으로 추가선택 혹은 선택 해제
Select Grouped : 다양한 옵션의 그룹 선택
Select Linked : 다양한 방식으로 연결된 오브젝트 선택
Select Pattern : 이름 패턴에 일치하는 오브젝트 선택
Add

Mesh :  플레인, 큐브, 서클, 구, 원기둥 등 기본도형 및 그리드와 지형
Curve : 다양한 속성과 모양의 선 추가
Surface : 다양한 속성과 모양의 표면 추가
Metaball : 다향한 모양의 메타볼 특성 도형 추가
Text : 텍스트 추가
Volume : 볼륨 관련 파일 및 옵션 추가
Grease Pencil : 관련 파일 및 옵션 추가
Armature : 아마튜어-골격추가
Lattice : -
Empty : 다양한 모양의 널 오브젝트 추가
Image : 레퍼런스 및 배경이미지 추가
Light : 다양한 조명 추가
Light Probe : -
Camera : 카메라 추가
Speaker : 배경음 추가
Force Field : 다양한 필드 추가
Collection Instance : 콜렉션 인스턴스 추가
   
Object

Transform : 오브젝트의 이동, 회전, 크기 등 조절
Set Origin : 오브젝트의 중심점 조정
Mirror : 다양한 옵션의 미러 조정
Clear : 현재 위치, 크기, 각도를 원점으로 조정
Apply : -
Snap : 스냅 옵션 조정
Duplicate Objects : 오브젝트 복제
Duplicate Linked : 오브젝트 데이터 없이 복제
Join : 다른 오브젝트를 하나로 병합
Copy/Paste Objects : 클립보드에서 오브젝트 복제
Asset : 에셋 설정 및 클리어 
Parent : 다양한 옵션으로 패런팅 실행
Collection : 콜랙션 추가 제거 및 기타 옵션
Relations : -
Library Override : -
Constraints : -
Track : 트랙 설정
Link/Transfer Data : -
Shade Smooth : 뷰포트에서 쉐이드 부드럽게 처리
Shade Auto Smooth : 뷰포트에서 쉐이드 부드럽게 자동처리
Shade Flat : 뷰포트에서 쉐이드 단순처리
Animation : 키프레임 관련 실행 및 베이크
Rigid Body : 리지드 바디 실행 및 옵션
Quick Effects : 털, 폭발, 연기, 물 효과
Convert : 변환 옵션
Show/Hide : 오브젝트 가리고 끄기
Clean Up : 버텍스 웨이트 삭제 및 제한 설정
Delete : 오브젝트 삭제 
Delete Global : 오브젝트 삭제 
Copy/Paste UV : -

 

 

b3d

 

이 포스트는 개괄적인 작업으로 중요 기능 및 다양한 예시를 만들 수 있으면 따로 포스트를 제작할 예정. 

그냥 보는 것만으로 아예 감도 안잡히거나 별도의 포스팅이 필요 없을 기능은 굳이 정리하지 않고, 따로 찾아서 이후 여기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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