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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STUDY

BLENDER | 블렌더 사과 만들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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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3D

 

블렌더 습작일지 Day36

 

저번에 만든 사과를 다시 보니 질감의 이미지가 다소 인위적인 느낌이 강하다. 저런 사과도 있기야 있겠지만 부자연스럽기에 사과를 다시 한번 도전하기로 했다. 집 근처 마트에서 사과를 하나 사 오고 위, 아래, 그리고 옆면을 90도씩 돌려가며 찍었다. 결론적으로는 이전 작업을 통해 만든 것보다 조금 더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직접 찍은 사과를 PBR 텍스쳐로 만들기 위해 보정했던 과정과 텍스쳐 페인팅 및 질감 노드 구조 및 장면 구성을 정리해 보았다.

 

SPEC  -  Version  -  Render

iMac 2020, 3.8 GHz 8 Core Intel Core i7, AMD Radeon Pro 5700 XT 16GB, 64GM 2667 MHz DDR4

Blender ver : 3.4.1

GPU render

 

 

STEP 1. 사과 촬영 및 보정

 

촬영을 위해 스케치북 두 장을 찢어 의자 위 박스에 얹어놓고 사과를 찍기 시작했다. 별도의 조명과 배경지는 없기에 되는대로 진행했다. 조금 더 정돈된 환경에서 촬영하면 좋겠지만 빛의 대비가 심한 환경이 아닌 점이 주의할 점으로 판단된다. 빛과 그림자는 3D 환경 내에서 다시 만들어 적용할 것이기에 사과의 색, 무늬, 질감이 잘 드러나도록 평면적으로 찍는 게 오히려 좋지 않을까 싶다.

 

사과사과

 

위의 사진은 현관문을 열어 놓고 자연광을 받아 약간 역광으로 찍은 사진이다. 의도적으로 이렇게 찍는 것이 더 좋다가 아니라 현재 내가 활용할 수 있는 공간과 빛에서 얼마큼 활용할 수 있는 에셋을 만들 수 있는지 테스트할 겸 일단 진행해 보았다. 블렌더에서 활용하기 편하도록 1:1 비율로 대비와 화이트를 약하게 한 뒤 색과 질감을 강조해 아래와 같이 출력했다.

 

사과사과apple

 

보정은 라이트룸에서 진행했다. 대비, 밝은 영역, 흰색 계열을 죽이고 어두운 영역의 값을 높였다. 디헤이즈와 텍스쳐, 생동감과 채도도 조금씩 잡아주었다. 위쪽, 아래쪽, 그리고 90도씩 돌려가며 총 4개의 옆쪽의 이미지를 준비했다. 실작업을 진행하며 옆면과 같은 경우에는 가장 위쪽의 하이라이트 라인은 사용하지 않았다. 

 

 

STEP 2. 텍스쳐 페인팅 및 장면 구성

 

사과의 모델링과 텍스쳐 페인팅의 과정은 디테일하게 적기에는 이전 콘텐츠와 중복되기에 간단하게 세팅을 정리한 뒤 넘어가고자 한다(https://memmem-archive-room.tistory.com/62). 모델링은 큐브로 시작해 위아래로 작은 홈을 만들어주고, 자연스러운 모양을 만들고자 Edit 모드에서 점들의 위치를 변형시켰다. 거친 면의 조합들을 Subdivision으로 둥글게 만들어주고 Displace를 통해 형태를 조금 뒤틀어주어 마무리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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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의 질감을 적용 후 이미지 텍스쳐를 불러와 New를 눌러 사과 이미지를 그릴 준비를 한다. 텍스쳐 페인트 모드로 넘어가 미리 만들어둔 이미지를 불러온 후 넘버패드를 활용해 각각의 뷰로 들어가 사과 질감을 그려주면 아래와 같이 적용된다. 역시 디테일한 과정은 <사과 만들기 part.1>을 참고해 주시길. 위면, 아랫면, 측면 차례로 이동하며 각 뷰에 맞는 이미지를 불러와 텍스쳐 페인팅 작업을 진행하고 어색하게 만들어진 부분이 있는지 다양한 각도로 확인하며 수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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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에 떠있는 사과가 되도록 배치하고 벽과 천장, 빛을 설정해 넣었다. 전체적인 장면의 작업을 진행한 후에도 그려 넣은 사과의 이미지가 어색하면 다시 수정해 주었다. 미묘하게 어색한 부분들이 남아있지만 그만하도록 하자. 또 하면 되지 뭐. 빨간 사과를 사 와서 촬영하고 텍스쳐 페인팅에 활용했지만 Hue를 통해 간단하게 녹색 사과도 함께 만들어주었다. 최종 이미지는 다시 라이트룸에서 간단히 보정해 작업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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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어둔 사과와 사과 텍스쳐는 blender 파일로 저장해 압축파일을 받을 수 있도록 첨부해 둔다. 상업적, 비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하며 재배포는 금지한다. 참고와 도움이 되길 :)

 

 

apple_asset_modeling_texture.zip
3.1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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